정관

정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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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12. . 제정

 

 

1 장 총 칙

 

 

1(명칭) 이 회는 목포지역사회복지시설연합회라 칭한다.

 이 회의 영문표기는 Mokpo Social Welfare Association로 하고, 약칭은 MSWA로 한다.

 

2(사무소의 소재지) 이 회의 주된 사무소는 목포시에 둔다.

 

3(목적) 이 회는 사회복지증진을 위해 설치된 목포 및 인근지역(신안, 무안, 영암) (이하 목포 및 인근지역으로 한다.)으로 사회복지시설의 협력을 통한 발전을 기하며, 목포 및 인근지역 사회복지정책 발전에 기여함과 아울러 지역주민의 이익과 사회의 공익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4(사업) 이 회는 제1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수행한다.

 1. 사회복지시설 상호간의 연락조정 및 협의

 2. 사회복지에 관한 조사 연구사업

 3. 사회복지 증진을 위한 정책건의사업

 4. 사회복지 종사자 교류 및 교육사업

 5. 사회복지에 관한 홍보 및 출판사업

 6. 사회복지와 관련한 정부기관 및 공익단체의 위임, 위탁사업

 7. 이 회 목적사업 달성을 위한 수익사업

 8. 기타 이 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

 

 

 

2 장 회 원

 

5(회원의 자격) 이 회의 회원 자격은 사회복지사업법 제24항 규정에 의한 사회복지시설의 소속된 시설장으로 한다.

 이 회의 회원은 목포 및 인근지역에 한한다.

 

6(회원의 가입 등) 회원의 자격이 있는 자로서 이 회의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자는 가입신청서를 회장에게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이 회는 정당한 사유 없이 회원이 될 자격을 가진 자에 대하여 가입을 거절 하거나 제한하지 않는다.

 회원 자격의 심사 및 득실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 규정으로 정한다.

 

7(회원의 임의탈퇴) 회원으로서 탈퇴를 원하는 자는 탈퇴신청서를 회장에게 제출하여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 탈퇴할 수 있다.

 

8(당연탈퇴)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게 되는 경우에는 당연탈퇴 된다.

 1. 회원으로서 자격상실

 2. 당해 사회복지시설의 소속된 법인의 해산 및 파산

 1항 제1호의 자격상실은 이사회의 결의에 의한다.

 

9(회원의 제명 또는 징계) 이 회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회원에 대하여는 이사회의 결의로서 제명 또는 징계 할 수 있다.

 1. 1년 이상의 장기간에 걸쳐 회비 또는 소정의 부담금 납부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자 및 회원의 권리와 의무를 행사하지 아니한 자

 2. 이 회의 명예를 손상한 자

 3. 그 밖에 정관과 각종 회의 의결사항을 준수하지 않은 자

 회원을 제명시키는 경우에는 이사회 30일 전에 그 회원에 대하여 제명의

 사유를 통지하고, 이사회에서 소명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회원의 징계는 별도 규정에 의한다.

 

10(회원의 자격정지) 이 회의 회장은 회원이 회비 또는 소정의 부담금 납부 의무를 1년이상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이사회의 의결에 의하여 회원의 자격을 정지하거나 권리를 제한할 수 있다.

 1항의 경우 회장은 그 사실을 해당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11(회원의 권리) 이 회의 회원은 선거권 및 피선거권과 총회의 의결권을

갖는다.

 

12(권리행사 방법) 이 회의 회원은 이 정관에서 따로 정한 바를 제외하고는 총회를 통하여 의결권과 선거권을 행사할 수 있다.

 

13(회원의 의무) 이 회의 회원은 회비 또는 소정의 부담금 납부의무와

이 회의 정관, 각종 회의의 의결사항을 준수 할 의무가 있다.

 1항의 규정에 의한 회비 또는 부담금의 액수, 비율, 징수 방법 및 절차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14(회원의 업무참여) 이 회의 회장은 회원에게 주요정보 자료를 수시 제공하고 회원이 이 회 운영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는데 노력하여야 한다.

 

3 장 임 원

 

15(임원) 이 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1

 2. 부회장 1~3인 이하

 3. 이사 7인 이상(회장 부회장 포함)

 4. 감사 2인 이하

 

16(자격) 이 회의 임원은 회원 중에서 선임한다.

 

17(임원의 선임) 회장, 부회장, 이사 및 감사는 총회에서 선임한다.

 1항의 규정에 의한 임원의 선임절차와 방법에 대하여는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18(임원의 임기)  이사의 임기는 3,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회장 부회장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임원 중 결원이 생긴 경우에는 2 이내에 선임하여야 하며, 새로 보임되는 임원의 임기는 전임임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임기가 만료된 임원은 후임자가 취임 할 때까지 계속하여 그 직무를 수행하 여야 한다.

 선임된 임원은 주무관청에 보고하여야 한다.

 

19(자격상실에 의한 퇴임) 이사 또는 감사가 회원의 자격을 잃었을 때에는 퇴임한 것으로 본다.

 

20(임원의 결격사유)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임원이 될 수 없다.

 1. 금치산자 또는 한정치산자

 2. 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

 3. 법원의 판결 또는 다른 법률에 의하여 자격이 상실 또는 정지된 자

 4. 사회복지사업 또는 그 직무와 관련하여 금고형 이상의 유죄가 확정된 때로부터 5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임원이 제1항 각호의 1에 해당하게 된 때에는 그 자격을 상실한다.

 

21(임원의 직무) 회장은 이 회를 대표하고 회의 제반업무를 총괄하며, 총회 및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여 회무를 관장하고, 회장 유고시는 부회장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이사는 회장 부회장을 포함하여 이사회를 구성하고, 이사회의 직능에 속하는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감사는 다음의 직무를 수행한다.

 1. 이회의 재산사항 및 업무를 감사하는 일

 2. 이사회 운영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

 3. 1호 및 제2호의 감사결과 부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음을 발견할 때에는 이사회, 총회에 그 시정을 요구하고, 주무관청에 보고하는 일

 4. 3호의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총회,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

 5. 법인의 재산 상황과 업무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이사회 및 총회에 의견을 진술하는 

 

22(고문) 이 회의 건전한 육성발전을 위하여 고문 약간명을 둘 수 있다.

 고문은 학식과 덕망이 높은 인사 중에서 임원의 추천을 받아 이사회를 통해 추대하고, 중요 업무에 관하여 회장의 자문에 응한다.

 

 

 

 

4 장 회 의

 

1 절 총 회 

23(총회) 이 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 의결하기 위하여 총회를 둔다.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24(총회 의결사항) 총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정관변경에 관한 사항

 2. 임원선출에 관한 사항

 3. 회비 및 부담금의 부과와 징수방법에 관한 사항

 4. 사업계획 및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5. 재산 취득 및 처분에 관한 사항

 6. 이사회에서 부의한 사항

 7. 그 밖에 회장이 부의한 사항

 8. 이회의 해산에 관한 사항

 

25(총회 소집 등) 총회는 회장이 소집한다.

 정기총회는 매년 2월 또는 11월 중에 소집하고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 소집할 수 있다.

 총회를 소집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장이 회의개최 7일 이전에 각 회원에게 미리 통지하여야 한다.

 

26(총회 소집의 특례) 회장은 재적회원 3분의 1이상으로부터 회의 목적을 명시하여 총회 소집요구가 있는 때에는 그 소집 요구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총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총회 소집권자가 궐위되거나 또는 이를 기피함으로써 총회의 소집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재적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감사가 총회를 소집할 수 있다.

 감사가 연서로 총회에 부의할 사항을 명시하여 총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때에는 회장은 1월 이내에 소집하여야 한다.

 

27(총회의 개의와 의결정족수) 총회는 이 정관에서 따로 정한 바를 제외하고는 재적회원 과반수이상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회원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28(의결권, 선거권의 대리행사) 회원은 대리인으로 하여금 의결권 또는 선거권을 행사하게 할 수 있다. 이 경우 그 회원은 출석한 것으로 본다.

 대리인은 본회에 소속된 타 시설장이어야 하며, 대리인이 대리할 수 있는 회원의 수는 1인에 한한다.

 대리인은 대리권을 증명하는 서면을 회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29(총회 의사록) 총회의 의사에 관하여는 의사록을 작성하여야 한다.

 의사록에는 의사의 경과, 주요사항 및 결과를 기재하고 의장과 총회에서 선출7이상의 의사록 서명인이 기명날인 하여야 한다.

 회장은 의사록을 이 회 사무실에 비치하여야 한다.

 

2 절 이사회 

 

30(이사회의 구성) 이 회에 회장, 부회장, 이사로 구성되는 이사회를 둔다.

 

31(이사회 의결사항) 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회원가입 및 탈퇴에 관한 사항

 2. 사회복지에 관한 정책 건의사항

 3. 사업계획 및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4. 기본재산의 유지관리에 관한 사항

 5. 정관 또는 규정에서 이사회의 권한으로 규정된 사항

 6. 총회로부터 위임된 사항

 7. 임원 부담금의 징수에 관한 사항

 8. 예비비 사용 및 예산 전용에 관한 사항

 9. 회원 부담이 증가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추가경정 예산

 10. 회원제명 및 징계에 관한 사항

 11. () 규정의 제정 및 개정에 관한 사항

 12. 사무처장의 임면에 관한 사항

 13. 그 밖에 회장이 부의한 사항

 

32(이사회의 소집 등) 이사회는 정기이사회와 임시이사회로 구분한다.

 정기이사회는 매회계년도 정기총회개최 20일전에 소집하고, 임시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 소집한다.

 재적이사 과반수의 서면요청이 있는 때와 감사의 연서에 의한 요청이 있는 때에 소집한다.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장이 회의목적을 명시하여 7일 이전에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회장은 재적이사 과반수가 회의안건을 명시하여 소집을 요구한 때와 감사가 연서로 소집을 요구한 때에는 지체 없이 이사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33(이사회의 개의와 의결 정족수) 이사회는 이 정관에서 따로 정한 바를 제외하고는 재적이사 과반수이상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34(의결권의 대리행사) 이사는 대리인으로 하여금 의결권 또는 표결권을 행사하게 할 수 있다. 이 경우 그 이사는 출석한 것으로 본다.

 대리인은 본회 소속되어있는 이사이어야 하며, 대리인이 대리할 수 있는 이사의 수는 1인에 한한다.

 대리인은 대리권을 증명하는 서면을 회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35(이사회 회의록) 이사회의 의사에 관하여는 의사록을 작성하여야 한다.

 의사록에는 의사의 경과, 주요사항 및 결과를 기재하고, 의장과 의장이 지명한 과반수이상의 이사가 기명날인하여야 한다.

 회장은 의사록을 이 회 사무실에 비치하여야 한다.

 

36(회장단회의) 이 회는 업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회장과 부회장으로 구성되는 회장단회의를 둘 수 있다.

 회장단회의는 총회 또는 이사회의 위임사항과 긴급한 중요 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그 결과는 이사회 또는 총회에 보고하거나 승인을 받아야 한다.

 

5 장 정책위원회

 

37(정책위원회) 이 회의 목적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정책위원회를 둔다.

 

38(정책위원회의 구성) 책위원회는 사회복지시설 임직원 중 석사학위 이상을 소지하거나 이와 동등한 전문적 지식이 있는 자 및 학계 2명 이내의 자문위원으로 구성하여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회장이 선출한다.

 

39(정책위원회의 기능) 정책위원회는 사회복지시설의 관한 연구 및 활동을 하며 동위원회에서 건의된 사항은 이사회에 제출하여 사회복지시설의 운영에 반영되도록 한다.

 

40(정책위원회의 소집) 정책위원회는 회장 및 정책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정책위원 3분의 1이상이 소집 요구 시에 정책위원장이 소집한다.

 

41(정책위원회 운영) 정책위원회 활동에 소요되는 제경비 등 운영에 관한 전반적이 사항은 이 회에서 지원하고 구체적인 운영방법은 별도 규정으로 정한다.

 

 

6 장 자산 및 회계

 

1 절 자 산 

 

42(자산의 구분) 이 회의 자산은 기본재산과 보통재산으로 구분하여 관리한다.

 기본재산은 목적사업용 기본재산과 수익용 기본재산으로 구분하여 관리하며, 다음 각 호의 재산을 기본재산으로 하여 그 이외의 재산은 보통재산으로 한다.

 1. 부동산(전세권 포함)

 2. 이사회에서 기본재산으로 결정한 재산

 

43(자산의 관리) 자산을 매도, 증여, 교환 또는 담보로 제공하거나 그 밖의 리의 포기, 의무의 부담 등의 처분을 하고자 하는 때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다만, 전세권 설정 또는 근저당권 설정은 이사회의 의결로 이를 완료 후에 보고할 수 있다.

 자산의 운영과 관리에 관하여는 법령과 이 정관에 특별히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회에서 정하는 별도의 규정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44(수입) 이 회의 운영을 위한 수입은 다음과 같이 충당한다.

 1. 회원으로부터 받은 회비 및 부담금

 2. 각종 사회단체, 기업 등의 기부금과 후원금

 3. 보조금

 4. 기본재산에서 발생하는 과실

 5. 수익사업의 수익금과 기타의 수입금 등

 

 

 

2 절 회 계

 

45(회계의 구분 등) 이 회의 회계는 목적사업에 속하는 회계와 수익사업에 속하는 회계 및 그 밖의 특별회계로 구분한다.

 이 회의 회계처리는 관계 법규에 따로 정한 바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사회복지법인재무회계규칙을 준용한다.

 수익사업에 대한 이익금은 법인의 목적사업에 충당하거나 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특정한 기금으로 적립해야 하고 그 밖의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다.

 

46(회계년도) 이 회의 회계년도는 정부의 회계년도에 따른다.

 

47(잉여금의 처리) 이 회의 매 회계년도 결산 잉여금은 차입금상환 또는 다음 회계년도에 이월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기본재산으로 편입하거나 이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특정한 사업을 위한 기금으로 적립할 수 있다.

 

48(사업계획 및 예산) 회의 매 회계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은  회장이 당해 회계년도 개시 1월 이전에 작성하여 매년 이사회를 거쳐 총회의 의결을 받아야 한다.

 

49(사업실적 및 결산) 이 회의 사업실적 및 결산은 회장이 감사의 감사를 거친 후 총회의 승인을 얻어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이 회의 사업실적 및 결산은 회계연도 종료 후 2월 이내에 주무관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이 회의 매년 연간 기부금 모금액 및 활용실적을 다음해 331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

 

7 장 사 무 처

 

50(사무처) 이 회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처를 둔다.

 사무처에는 사무처장을 두되 회장이 임명한다.

 사무처장은 회장의 명을 받아 사무처 업무를 지휘, 통할한다.

 사무처에는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조직과 필요한 직원을 둘 수 있다.

 

51(사무처의 조직 등) 사무처에는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하부 조직과 업무분장에 관하여는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사무처의 직원은 일반직, 연구직, 기술직, 기능직 등으로 구분한다.

52(직원 등) 직원의 임용, 인사, 복무, 징계, 보수, 여비 등에 관하여는 별도의 운영규정으로 정한다.

 

 

8 장 정관변경 및 해산

 

53(정관변경) 이 회의 정관을 변경하고자 하는 때에는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총회에서 3분의 2이상의 의결을 받아야 한다.

 

54(해산) 이 회는 영구존속을 원칙으로 하나, 부득이한 경우에는 재적회원 4분의 3이상의 결의를 거쳐 해산하거나, 다른 법인과 통폐합할 수 있다.

 

55(잔여재산의 귀속) 이 회의 해산 시 잔여재산은 총회의 의결을 거쳐 이 법인과 유사한 목적을 가진 비영리법인이나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기증한다.

 

9 장 포 상

 

56(표창) 이 회의 임원과 회원 또는 직원 중 이회의 발전을 위하여 공로가 지대하거나, 모범이 되는 시설 및 공로자는 회장이 표창할 수 있다.

 전항의 경우 예산의 범위 내에서 부상을 수여할 수 있다.

 

57(감사장 등) 이 회의 발전이나 사회복지 향상에 기여한 기관, 단체나 개인에 대하여 감사장이나 감사패 등을 수여할 수 있다.

 전항의 경우 예산의 범위 내에서 부상을 수여할 수 있다.

 

10 장 보 칙

 

58(공고의 방법) 이 회가 법령과 정관 및 기타 총회 및 이사회의 의결에 의하여 공고하여야 할 사항은 이 회의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사회복지주요단체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한다.

 1항의 공고내용을 회원에게 통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서면으로 하거나 전자우편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1항의 공고기간은 7일 이상으로 한다.

59(준용법규) 이 정관에 규정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사회복지사업법, , 비송사건절차법 중 법인에 관한 규정, 보건복지부 소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과 기타 관계법규를 준용한다.

 문서 등의 작성 및 서식은 정부의 사무관리규정 중 공문서 규정을 준용한다.

 

60(운영규정) 이 정관의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별도의 운영규정으로 정한다.

 

부 칙

 

1(시행일) 이 정관은 201212월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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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임원 구성

회장, 부회장(2), 고문(2), 사무총장, 이사(5), 감사(2)

 

2. 임기

임기는 3년이며, 연임이 가능하다.(회장은 1회 연임 가능함)

 

3. 이사회 심의 및 활동내용

 1) 회원의 가입탈퇴징계에 관한 사항

 2) 재산 및 기금의 관리운용에 관한 사항

 3) 사무국 운영에 관한 사항

 4) 법령 또는 정관에서 운영위원회의 권한으로 규정된 사항

 5) 총회로부터 위임된 사항

 6) 사업계획 및 예산결산에 관한 사항

 7) 그 밖에 회장이 부의한 사항

 

 4. 임원 현황


연번

직 책

성 명

임 기

비 고

1

회 장

심정영

2018. 3. 10 -2021. 3. 09

목포이랜드노인복지관

2

부 회 장

김미자

2018. 3. 10 -2021. 3. 09

목포아동원

3

부 회 장

서해상

2018. 3. 10 -2021. 3. 09

소정원

4

고 문

정성덕

2018. 3. 10 -2021. 3. 09

신안보육원

5

고 문

박은주

2018. 3. 10 -2021. 3. 09

자혜양로원

6

사무총장

신성화

2018. 3. 10 -2021. 3. 09

하당노인복지관

7

이 사

이현준

2018. 3. 10 -2021. 3. 09

진성원

8

이 사

제라딘라이안

2018. 3. 10 -2021. 3. 09

명도복지관

9

이 사

정애라

2018. 3. 10 -2021. 3. 09

공생원

10

이 사

정승권

2018. 3. 10 -2021. 3. 09

소망장애인복지원

11

이 사

박인권

2018. 3. 10 -2021. 3. 09

상리사회복지관

12

감 사

맹현숙

2018. 3. 10 -2021. 3. 09

목포장애인요양원

13

감 사

박정애

2018. 3. 10 -2021. 3. 09

동민영아원